도시의 낭만과 자연의 즐거움을 함께 즐기는 독일 가족 여행 추천
BY gupp2025-11-17 11:28:00
겨울철 독일은 로맨틱한 도시 축제와 눈 덮인 자연 풍경이 어우러져 가족 여행지로서 특별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유서 깊은 크리스마스 마켓이 반짝이는 불빛으로 도시를 수놓고, 한편으로는 새하얀 설원이 펼쳐진 산악 지대가 아이들과 어른 모두를 설레게 합니다. 특히 독일에 거주하는 한인 가족이라면, 긴 겨울을 집에만 있기보다 자동차를 타고 가까운 도시와 자연으로 떠나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운전 이동이 편리한 독일에서는 원하는 때에 출발해 유연하게 일정을 조정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에 안성맞춤입니다. 올겨울, 가족과 함께 독일의 도시와 자연을 넘나드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 Sina Ettmer Photography / shutterstock
도시에서 만나는 독일의 겨울
화려한 조명으로 빛나는 독일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겨울 도시 여행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중세 시대부터 이어진 전통 있는 마켓에서는 지역 특산 먹거리와 수공예품을 구경하며 연말의 낭만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겐 동화 속 마을 같은 풍경이 색다른 추억이 되고, 어른들에겐 따뜻한 글뤼바인 한 잔의 여유가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도시마다 역사적인 건축물과 박물관도 자리하고 있어, 문화 체험과 겨울 축제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 뮌헨(München) – 바이에른 주의 중심지인 뮌헨은 겨울이면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와 시장으로 변신합니다. 특히 구시가지의 마리엔광장(Marienplatz)에서는 독일 최대 규모의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데, 140여 개의 전통 장식품과 먹거리를 파는 부스와 높이 30m의 트리에 약 3,000개의 전구 불빛이 반짝여 장관을 이룹니다. 오후 5시가 되면 신시청사 종루에서 글로켄슈필(Glockenspiel) 종소리가 울려 퍼져 광장을 가득 메운 방문객들에게 환상적인 겨울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뮌헨에는 또한 독일 박물관(Deutsches Museum) 같은 실내 명소도 있는데,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 박물관답게 약 28만 점의 전시품과 별자리 관측이 가능한 플라네타리움 등을 갖춰 아이들에게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 드레스덴(Dresden) – 옛 동독 지역의 문화 중심지 드레스덴은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유명합니다. 알트마르크트 광장에서 열리는 스트리첼마르크트(Striezelmarkt)는 1434년 처음 시작되어 약 600년 역사를 자랑하며 , 해마다 수백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읍니다. 거대한 크리스마스 피라미드 장식과 전통 과자인 슈톨렌(Stollen)을 비롯한 풍성한 먹거리로 가득한 이 마켓에서는 동화 같은 분위기 속에 독일의 옛 전통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반짝이는 트리와 장난감 부스를 구경하며 즐거워하고, 부모님들은 역사적인 바록 양식 건축물들로 둘러싸인 드레스덴 구시가지의 야경을 배경으로 가족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뉘른베르크(Nürnberg) – 크리스마스 마켓 얘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뉘른베르크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크리스마스 킨들마르크트(Christkindlesmarkt)의 본고장입니다. 16세기부터 이어져 온 이 전통 시장은 화려함보다는 소박하고 정겨운 분위기로 사랑받는데, 특히 어린이를 위한 천사 모양의 어린이천사(Christkind)가 등장하는 개막식 행사가 유명합니다. 뉘른베르크에서는 진저브레드 과자와 소시지 등 현지 별미를 맛볼 수 있고, 아이들을 위한 회전목마와 놀이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가족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뮌헨을 여행하신다면 차로 2시간 거리에 있는 이 도시를 당일치기로 함께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 기타 추천 도시 – 이 밖에도 쾰른(Köln)의 대성당 앞 크리스마스 마켓이나 베를린(Berlin)의 수십 개 소규모 마켓 등 각 도시마다 특색 있는 겨울 축제가 열립니다. 도시 규모가 크지 않은 로텐부르크(ob der Tauber) 같은 중세 소도시에서는 마치 동화마을에 들어온 듯 아기자기한 크리스마스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행 예산을 아끼고 싶다면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의 마켓을 방문해보세요. 규모는 작아도 사람 붐비는 정도가 적고 물가도 비교적 합리적이라 아이들과 여유롭게 둘러보기 좋습니다.
자연 속에서 즐기는 겨울 체험
도시의 불빛을 뒤로하고 자연으로 향하면, 눈으로 덮인 독일의 대자연이 펼쳐집니다. 울창한 숲과 산봉우리들이 새하얗게 변신한 풍경은 아이들에게 겨울왕국에 온 듯한 놀라움을 줄 것입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눈밭을 거니는 하이킹, 썰매를 타고 달리는 활강 체험 등은 도시에서는 얻기 힘든 특별한 즐거움입니다. 독일은 지역마다 겨울 환경이 달라 각기 다른 설경과 액티비티를 맛볼 수 있는데요. 남부와 중부 지역의 대표적인 겨울 여행지 몇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Harbucks / shutterstock
- 하르츠 산맥(Harz) – 중부 독일에 위치한 하르츠는 겨울철 동화 같은 설경으로 가족 여행객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자동차로 산길을 올라 하르츠 고지대로 향하면, 해발이 높아질수록 도로 옆으로 쌓인 눈의 높이도 점점 높아지고 끝없이 펼쳐진 새하얀 풍경이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이 지역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중세 도시 고슬라르(Goslar)가 자리하고 있는데, 돌집과 교회로 가득한 옛 마을 광장에서는 매년 중세 분위기를 살린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려 색다른 겨울 추억을 선사합니다 . 하르츠 산맥에서는 눈 덮인 숲길을 가족과 하이킹하거나, 증기 기관차를 타고 브로켄 산 정상까지 올라가 보는 특별한 체험도 가능합니다. 겨울철 하르츠는 비교적 한산하여 숙소나 음식값도 알프스 지역보다 합리적인 편이라 가성비 좋은 겨울 여행지로 손꼽힙니다.
- 바이에른 알프스(Bayerische Alpen) – 독일 남부 바이에른 지역의 알프스 산맥은 겨울 왕국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독일 최고봉 추크슈피체(Zugspitze)를 비롯해 눈꽃으로 뒤덮인 산과 호수가 많은데, 케이블카나 산악열차를 이용하면 아이들과 함께 높이 2,962m 정상 부근까지 올라가 끝없이 펼쳐진 알프스 설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유명 리조트 도시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Garmisch-Partenkirchen)에서는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보자나 어린이를 위한 눈썰매 전용 슬로프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눈이 소복이 쌓인 노이슈반슈타인 성(Neuschwanstein)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알프스 자락의 목가적인 마을에서 말이 끄는 썰매를 타보는 등 동화 같은 겨울 체험을 할 수 있는 점도 이 지역만의 매력입니다. 남부 독일은 겨울 관광 인프라가 잘 발달되어 있어, 비교적 영어 서비스가 잘 통한다는 점도 해외 여행객인 한인 가정에겐 장점이 될 것입니다.
- 튀링겐 숲(Thüringer Wald) – 독일의 한복판 튀링겐 주에 위치한 광대한 산림 지대로,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기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이곳 오버호프(Oberhof) 마을은 독일의 동계 스포츠 메카로서, 루지·바이애슬론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지가 있기로도 유명하지요. 눈이 충분히 쌓이는 겨울에는 일반인에게 개방되는 길이 2km의 설상 눈썰매 코스가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짜릿한 썰매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또한 주변 숲길에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코스와 눈신발을 신고 걷는 트레일도 잘 조성되어 있어, 온 가족이 숲속 눈길 산책을 해보기에 좋습니다. 튀링겐 숲 지역은 남부 알프스에 비해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서도 제대로 된 겨울을 느낄 수 있어, 주말 단기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기타 자연 명소 – 이 외에도 슈바르츠발트(Black Forest) 흑림 지대는 적설 시기에 눈 덮인 침엽수 숲의 몽환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겨울 호수를 둘러싼 하이킹 코스로 유명합니다. 아이펠(Eifel) 국립공원이나 슈바비안 알브(Swabian Alb) 등도 겨울철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자연 여행지입니다. 자연 환경을 찾을 때는 해당 지역의 적설량과 도로 상태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악 지역은 폭설 시 도로가 통제되거나 체인 장착이 필요할 수 있으니, 출발 전 일기 예보와 교통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 작성: Yun
- ⓒ 구텐탁피플(https://gutentagpeopl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info@gutentagkorea.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