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경제활동을 한다면 누구나 독일어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회사에서 독일어를 사용하던, 영어를 사용하던, 한국어를 사용하던 독일어의 중요도만 다를 뿐 독일에 있는 이상 독일어는 피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하지만 퇴근 후 다시 책상 앞에 각 잡고 앉아 독일어를 공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번 글은 가볍게 볼 수 있으면서 독일 직장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 Stock-Asso / shutterstock
1. Lohnt sich das?
구독자 약 22만 명을 가진 Lohnt sich das? 라는 채널은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이 채널을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단순한 직업소개가 아니라, 출연자의 실제 직장 생활이나 월급, 그리고 그 월급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월세, 생활비, 재테크 등)도 다루기 때문입니다. 출연자들의 결혼 유무나 가족 구성원의 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실제 독일인들의 직업과 생활을 보여줍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Lohnt sich das?
단순 노동자에서부터 사람들이 선망하는 직업까지 이 채널에 소개되는 직업은 약 1~2주에 한 번씩 업로드되며, 자막도 제공하기 때문에 가볍게 영상을 시청하면서 독일어 공부하기 좋습니다. 다만 자막이 음성과 100% 맞지 않으므로 이 부분은 감안하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Lohnt sich das
2. Easy German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채널은 독일어 공부하면 빼놓을 수 없는 채널 Easy German입니다. 다양한 주제를 많은 사람과 인터뷰하며 진행하는 이 채널은 진짜 생활 독일어(Umgangssprache)를 배우고 싶다면 구독해야 할 채널입니다. 인터뷰를 하는 사람마다 다르게 사용하는 어휘, 강세, 말버릇까지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고, 영상에 나오는 말과 100% 일치하는 자막 또한 제공하기 때문에 독일어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최적화된 유튜브 채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영상이 수준별로 나뉘어 있어, 자신의 독일어 수준에 맞게 시청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Easy German
이 채널은 팟캐스트 또한 운영하고 있는데, 유튜브 영상이 다양한 사람들을 짧은 시간에 많이 접할 수 있다면 팟캐스트는 소수의 독일어 진행자가 한 주제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면 팟캐스트에서 다룬 내용을 스크립트와 단어들을 정리해서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3. Checker Welt
구독자 약 50만 명을 가진 Checker Welt는 토비(Tobi)라는 진행자가 다양한 테마를 직접 체험 혹은 실험하는 영상을 다루고, 예전 KBS에서 방영했던 ‘스펀지’와 비슷한 느낌의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채널의 주요 시청자는 어린이이지만 그렇다고 너무 유아답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일어 원어민이 아닌 우리가 보기에 부담스럽지 않고 덜 유치합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Checker We
무엇보다 자막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정도 되는 자녀를 가진 직장인이라면 자녀와 함께 보기에도 좋습니다. 각종 과학 지식, 생활 속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독일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Useful German with Chris
이 채널은 독일어를 애니메이션으로 이뤄진 짧은 상황극을 통해 독일어를 배울 수 있는 영상이 많습니다. 이 채널의 수준은 독일어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독일어 초보자나 독일어 문법을 이제 막 습득하고 더 다양한 표현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채널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영상이다 보니 어렵지 않은 문장과 자막, 그리고 느리고 정확한 발음이 특징입니다.
이 채널의 재생목록을 클릭해보면 단어와 문장을 한국어와 독일어를 1:1로 비교해 놓은 영상도 있는데, 청소나 설거지 등 다른 일을 할 때 라디오처럼 틀어놓고 가볍게 들을 수도 있습니다.
< 출처 : Useful German with Chris>
작성: 도이치아재
ⓒ 구텐탁피플(http://www.gutentagpeopl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