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보고서
독일 직업 추천 – 보안 솔루션 기술 영업 – 재택 근무, 회사 자동차는 기본, 경력 쌓이면 회사 골라서 이직
BY gupp2024-09-28 10:53:46
저의 한국에서의 첫 직장은 인터넷 광고 회사였습니다. 인쇄, TV 광고가 주를 이루던 시기에 인터넷 광고는 한국에서 아직 생소했지만 매년 500% 이상 성장하는 핫 산업이었습니다.
첫 취업의 문을 열고 들어가는 것은 어렵지만 막상 몇년 경험을 쌓고가면 많은 회사로 이직의 기회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직업을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보안 산업입니다. 쉽게 말해서 CCTV라고 하지만 현재는 보안 산업의 개념이 확장되어서 카메라 뿐만 아니라 많은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보안 회사가 하는 일
보안 회사는 크게 2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알고 있는 경비원, 보안 요원을 파견하는 인력 보안회사와 보안 솔류션 장비를 제공, 관리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 할 회사는 바로 보안 솔루션 회사입니다.
산업 성장 가능성
개인, 회사 보안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보안 카메라 산업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점점 더 많은 회사와 가정이 보안 시스템을 설치할 것은 당연하게 보여집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보안 카메라만 다루던 것이 지금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출입 장치, 화재 발생 장치, 지역 경계 등 다양한 솔루션이 합쳐진 통합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어서 산업 확장 가능성은 아주 높습니다.
영업직과 기술 영업직
독일 내 보안 솔류션 회사의 90% 이상은 B2B 시장입니다. 회사 건물, 공항, 기차역, 대형 건축 단지, 공장 단지 등에 다양한 보안 장치를 제공합니다. 이때 필요한 인력이 영업 인력과 기술 영업입니다. 영업 인력은 말 그대로 다양한 회사를 찾아 다니면서 자사의 제품과 솔루션을 홍보하는 일을 하고, 프로젝트 진행을 담당합니다.
앞에서 영업직이 문을 열고 다니면 뒤에서는 기술 영업직이 기술적 지원을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프로젝트에 있어서,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지 여부를 기술적으로 해석해서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고 영업 업무를 지원합니다.
근무 조건
기본적으로 보안 솔류션 회사에 근무하는 영업, 기술 영업직은 재택 근무입니다. 그리고 회사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근무 지역은 독일의 북쪽, 서쪽 등 구획을 나누어서 관리합니다.
성장 가능성
이 직업은 영업직이기 때문에, 일을 하면 할수록 자신의 네트워크가 확장이 됩니다. 그리고 경력이 쌓이면서 경험이 쌓이면 다양한 이직의 기회가 열리고, 연봉을 꾸준히 올릴 수 있습니다.
첫 직장은 작은 회사에서 시작하더라도 경력이 쌓으면 언제든지 대기업으로 이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경험이 쌓이고 네트웍이 쌓일수록 평생 직장의 개념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얼마든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 사람이 가능한가?
교포가 아닌 이상 영업직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독일어가 문제 없고, 친화력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국 유학생에게 가장 기회가 많은 것은 기술 영업입니다. 물론 독일어 실력도 중요하지만, IT 능력이 뒷받침 된다면 충분히 언어의 장벽을 넘을 수 있습니다.
준비 방법
아래 2개의 링크는 독일에서 가장 큰 보안 솔류션 온라인 사이트 입니다. 이 곳에 있는 구인 광고를 유심히 보고 시험삼아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인턴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큰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인턴 후, 대학 졸업을 하면 정직원으로 취직이 됩니다.
저는 독일 보안 솔루션 산업에서 10년 가까이 일하면서 매일 들었던 말이, 뽑을 사람이 없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특히 기술 영업은 정말로 몸값이 금값입니다. 여러분이 IT에 관심이 많고 전공을 하고 있다면 도전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작성: 구텐탁코리아 이실장 ⓒ 구텐탁피플(http://www.gutentagpeopl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