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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직장생활회의는 끝났는데, 그래서 누가 뭘 하죠? 독일 직장에서 회의록(Protokoll) 작성법
BY gupp2025-12-18 09:53:32
독일 직장에서 회의록(Protokoll)은 회의에서 한 말보다, 회의 후에 문서로 남은 내용이 실제 업무를 움직입니다.
회의에서 말을 잘하는 것보다,
회의에서 무슨 얘기를 했는지가 아니라,
ⓒ Summit Art Creations / shutterstock 📌 독일에서 회의록은 ‘정리 문서’가 아닙니다독일식 회의록(Protokoll)은
회의록의 역할은 명확합니다.
그래서 회의록은 나중에 분쟁이 생겼을 때 🧾 회의록에 꼭 들어가는 핵심 요소형식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기본 구조는 거의 비슷합니다. ✔️ 회의 기본 정보
✔️ 결정 사항 (Beschlüsse)
👉 여기서 중요한 건 의견이 아니라 결론만 적는 것입니다. ✔️ Action Items회의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이렇게 정리합니다:
예:
✔️ 미결 사항 / 다음 단계 아직 결정되지 않은 부분은 명확히 분리합니다.
👤 Verantwortliche(담당자)를 명확히 쓰는 이유독일에서는 업무가 “팀이 한다”기보다
회의에서 모두 고개를 끄덕였어도 그래서 회의 중 이런 질문이 자주 나옵니다.
회의록에 이름이 들어가는 순간, 그 업무는 공식적으로 시작됩니다.
✍️ 잘 쓰는 회의록의 톤과 스타일독일 Protokoll에는 감정이나 해석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신,
처럼 사실 중심, 간결한 문장을 씁니다.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이 읽어도 ✉️ 회의록은 언제, 어떻게 공유하나?독일에서는 회의가 끝난 뒤 가능한 한 빠르게 회의록을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일이나 팀 채널에 이렇게 올립니다:
별다른 피드백이 없으면 ⚠️ 독일 회의록에서 자주 하는 실수
→ 결정·액션·담당자만 명확하면 충분합니다. → 메모는 간단히, 정리는 회의 후에 차분히 해도 괜찮습니다.
독일식 회의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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